우리는 일상에서 온갖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면서 살아갑니다. 스마트폰, 컴퓨터, 노트북, PC를 비롯한 여러 전자기기를 씁니다. 이러한 디지털 기기를 이용해 우리는 정보를 관리하고, 다른 사람과 주고받습니다. 여러 상황 속에서 이러한 정보들이 제3자에게 노출된다면 그 자체로도 심각한 문제일 것입니다. 내가 주고받은 이메일을 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나 자신뿐이어야 합니다. 우리 단체가 외부 단체와 주고받은 메시지를 볼 수 있는 사람도 오직 우리 단체의 사람뿐이어야만 합니다.
디지털 보안의 핵심은,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일어나는 다양한 활동과 정보처리를 오직 그럴 권한이 있는 사람만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반대로 권한이 없는 사람이 그러한 행위를 했다면 이를 빠르게 알아차리고 이에 대응하는 것도 그만큼 중요합니다. 사전에 디지털 보안을 위해 어떤 준비를 했느냐에 따라 대응할 수 있는 위협과 대응할 수 없는 위협이 달라지고, 피해를 어디까지 줄일 수 있는지도 달라집니다.
기술은 끊임없이 진보하고, 지키려는 자와 뚫으려는 자의 창과 방패의 싸움도 계속됩니다. 디지털 보안 가이드를 통해 새롭게 등장하는 위협들을 알아보고, 특별히 좀더 신경써야 하는 지점들을 놓치지 않도록 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