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보안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디지털 기기 자체에 대한 물리적인 보안입니다. 강력한 디지털 보안 수준의 메신저를 사용하더라도 그 메신저 앱의 화면을 근처에 있는 사람이 볼 수 있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보가 표시되는 화면이나 기기 자체에 대한 보안 요소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사생활보호 필름 부착
사생활보호 필름(정보보호필름, 정보보안필름)을 사용하면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내 기기의 화면에 표시된 정보를 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단, 사생활보호 필름을 부착하면 기기의 화면을 여러 사람이 함께 보면서 작업을 할 때 화면의 정면이 아닌 사선에 있는 사람에게는 화면의 내용이 보이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방문할 수 있는 사무실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볼 필요가 없는 화면, 공공장소 등에서 오직 나 혼자 보는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를 지키는 목적으로는 사생활보호 필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화면이 있는 기기에 부착할 수 있는 사생활보호 필름을 부착하거나 거치 형태로 사용하는 필름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노출된 공간에서의 작업
카페나 도서관 등 야외, 공공장소 등에서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작업을 할 때는 다양한 보안 위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시그널 등의 앱을 사용하여 종단간 암호화가 되는 전화통화를 하더라도 정작 통화를 하는 장소 자체에 다른 사람들이 있다면 통화의 내용을 근처에 있는 사람이 고스란히 엿들을 수 있습니다.
디지털 보안의 가장 약한 연결고리 중 하나가 물리적 보안이고, 이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부분이 노출된 공간에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집회나 시위 장소에서 디지털 기기를 분실하거나 빼앗길 수도 있고,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나누는 소통 내용을 가까이 있는 다른 사람들이 알아차리기 쉬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