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크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소셜 네트워크는 인터넷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가장 대중적인 웹사이트이자 도구들이다.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트위터는 각각 수억 명의 이용자를 가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는 통상 글, 사진, 개인 정보의 공유라는 아디이어에 기반하여 만들어진다. 그러나 그들은 사람들을 조직하고 발언하는 포럼이기도 한데, 조직화와 발언은 많은 경우 프라이버시와 익명성(pseudonymity)에 의존한다. 따라서,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질 필요가 있다. 내 자신을 보호하면서 이 사이트들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나의 기본적인 프라이버시는? 나의 정체성은? 내 연락처와 관계는? 나는 어떤 정보가 드러나기를 원하지 않으며, 누구에게 그 정보들이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가?

당신의 상황에 따라, 당신은 소셜 미디어 자체로부터, 다른 이용자로부터, 혹은 둘 모두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당신의 계정을 설정할 때 유념해야할 몇 가지 팁이 있다.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등록하기

  • 당신은 실명을 사용하기를 원하는가? 페이스북과 같은 일부 소셜 미디어는 소위 “실명 정책”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점점 느슨해지고 있다. 당신이 실명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그렇게 하지 마라.
  • 등록할 때, 필요 이상의 정보를 제공하지 말라. 당신의 신원을 감추고 싶다면, 별도의 이메일을 사용하라. 등록시 IP 주소가 남을 수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 강력한 비밀번호를 선택하고, 가능하면 2단계 인증을 사용해야 한다.
  • 패스워드 찾기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당신의 소셜 미디어 내용으로부터 추측될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보안을 위해 당신이 허구의 답변을 사용하고 싶다면, 패스워드 찾기 질문에 대한 답변을 기억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당신이 선택한 답변을 비밀번호 금고에 기록하는 것이다. <KeePassX 사용법>참고.

 

소셜 미디어 사이트의 프라이버시 정책을 체크하라

제3자에 의해 보관되어 있는 정보는 그들의 정책에 의해 좌우되며, 상업적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다른 회사와, 예를 들어 마케팅 업체와 공유될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프라이버시 정책을 읽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임을 알지만, 당신의 데이터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언제 그것이 다른 곳과 공유가 되는지, 법 집행기관(수사기관)의 요청에 그 서비스가 어떻게 대응하는지에 대한 부분만이라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보통 영리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들은 종종 당신이 분명하게 입력한 것 이상의 민감한 정보, 예를 들어,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어떠한 관심사나 광고에 반응하는지, 당신이 어떤 사이트에 방문했는지(“좋아요(Like)” 버튼을 통해) 등을 수집한다. 관련없는 정보들이 제3자에게 수동적으로 전송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제3자 쿠키를 막고 추적기-차단(tracker-blocking)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일부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들은 타겟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데이터 브로커들과 사업 관계를 맺고 있다. EFF는 이와 같은 추적 전략으로부터 어떻게 벗어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이드를 가지고 있다.

 페이스북의 데이터 브로커 관계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  트위터의 데이터 브로커 관계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프라이버시 설정 바꾸기

특히, 기본 설정값을 변경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의 글이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기를 원하는가, 혹은 특정한 그룹에게만 공개되기를 원하는가? 사람들이 당신의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를 이용하여 당신을 찾을 수 있는가? 당신의 위치가 자동적으로 공유되기를 바라는가?

프라이버시 설정은 변경될 수 있다는 것을 알 필요가 있다. 때때로 프라이버시 설정은 강력하고 더 세부적으로 될 수 있고, 때로는 그렇지 않다. 한때는 사적이었던 정보가 공유될 것인지, 혹은 추가적인 설정이 당신이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더 잘 통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지, 이 변화를 유심히 봐야만 한다.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 보안 설정을 참고하라.

 

소셜 그래프

당신이 자신에 대한 잠재적으로 민감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당신의 친구들이 사진에 당신을 태그하거나, 위치를 공개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당신과 자신들의 관계를 노출시킬 수 있다. 이러한 게시물에서 당신이 태그되지 않도록 하는 옵션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프라이버시는 소급해서 작동하지는 않는다. 당신의 친구들에게 자신에 대한 것이 공유되는 것에 대해 무엇이 괜찮고, 무엇이 괜찮지 않은지 얘기해야 한다.
 

이 글은 EFF의 Protecting Yourself on Social Networks(2015년 2월 10일 마지막 업데이트)를 기초로 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