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 진보네트워크센터에서 「디지털 보안 가이드」를 발간했습니다. 컴퓨터와 휴대폰에는 나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는 수천 장의 사진, 내가 읽거나 작업한 문서들, 통화 기록과 다른 사람과 주고받은 메시지들이 포함되어 있지만, 우린 너무 보안에 무관심합니다. 분명 보안 조치를 취하는 것은 당장 눈에 보이는 이익보다는, 이해하기 어렵고 실행하기 귀찮은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어느 순간 악성 코드에 감염되어, 혹은 휴대폰을 압수당해서, 내 삶의 자료들을 누군가에 넘겨준 다음에 후회해도 늦습니다. 한꺼번에 다 하려고 생각하지 맙시다. 네트워커에서는 매월 한편씩 디지털 보안을 위한 안내를 하겠습니다. 한 달에 하나씩만 보안조치를 취해봅시다!
어느 날 여러분이 경찰로부터 전화를 받습니다. 몇 달 전에 참여했던 세월호 집회에서 해산명령불응으로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겁니다. 그런데 집회 참가자의 신원과 연락처는 어떻게 알았을까요? 집회에서 경찰들이 채증을 하지만, 사진만으로 신원과 연락처를 알 수 있을까요? 먼저 ‘기지국 수사’를 한 것이 아닐까 의심해 봅니다. 즉, 집회 현장의 휴대전화 기지국을 털어서, 해당 시각에 기지국에 기록된 전화번호를 몽땅 입수하고, 이동통신사를 통해 해당 휴대전화 번호 가입자의 신원을 알아내는 것이죠. (물론 채증 사진과 휴대전화 번호가입자의 신원을 어떻게 연결하는지도 의문입니다만.)
‘위치정보’ 편리함 이면엔 사찰 그림자스마트폰은 사실상 전화 기능을 가진 컴퓨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PC와 가장 큰 차이점은 ‘위치정보’를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점이죠. 요즘에는 주소만 알면 스마트폰 지도앱을 이용해서 찾아갑니다. 지도 상의 목적지와 현재 내 위치가 표시되기 때문에 길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량 전용 네비게이션 대신 네비게이션 앱을 쓰는 경우도 많습니다. 잃어버린 스마트폰의 위치를 찾는 기능도 제공됩니다. 내가 찍은 사진에는 위치 정보도 저장되어, 내가 어디에 갔었는지 지도에 사진과 함께 표시되기도 합니다. 내 위치를 파악하여 그에 맞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앱들도 늘고 있습니다. 무척 편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편리함의 이면에는 나의 위치정보가 여기 저기에 기록되고 있음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그렇게 기록된 위치정보가 향후 나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수사기관도 누군가를 감시하거나 범죄 증거를 확보하기 위하여 위치정보를 활용합니다. 지난 2013년 말, 철도노조 파업 중 경찰이 조합원 및 가족들의 휴대전화와 인터넷 사이트 접속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했던 사실이 드러난 바 있습니다. 2008년에도 수사기관이 촛불집회와 관련된 시민단체 간부의 휴대전화를 위치추적해 물의를 빚은 바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기지국 수사’ 기법도 활용됩니다. 특정 기지국에 특정 시간대에 기록된 모든 전화번호를 싹쓸이 가져가서 분석합니다. 집회 시위에 참가한 사람들을 파악하거나, 특정 장소에 모인 사람들을 식별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위치추적과 기지국 수사 모두 현재 헌법소원이 제기되어 있습니다. 내 위치를 어떻게 파악하는가?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해서 내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첫째, 휴대전화가 켜져 있고 전화를 송수신 할 수 있는 상태라면(즉, 비행기 모드가 아니라면), 통신사는 언제든지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금 통화를 하고 있지 않더라도, 항상 통신사의 주변 기지국과 내 휴대전화가 신호를 주고받고 있어야 언제든 내가 전화 수신을 할 수 있을 테니까요. 그래서 통신사는 항상 내 휴대전화의 위치 정보(즉, 나의 위치 정보)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앞서 얘기한 실시간 위치추적과 기지국 수사가 가능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셋째,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등을 통해서도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와이파이 기능이 켜져있을 경우, 내 주변의 와이파이 제공자(무선 공유기 소유자)는 내 기기의 정보(모든 기기에는 MAC 주소라는 기기의 고유한 일련번호가 있습니다.)를 수집하게 됩니다. 그럼, 특정한 MAC 주소를 가진 기기 소유자가 얼마나 자주 이곳에 나타나는지 파악할 수 있게 되겠죠.
내 위치정보를 보호하는 방법!휴대전화를 갖고 다니고 사용하는 이상, 위치 추적에서 벗어나기는 힘들다고 보면 됩니다. ㅠ.ㅠ 그래도 가능한 내 위치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봐야겠죠. 몇 가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